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로터릴리프, 1965, LA데일리뉴스 제공 3D를 재현해내는 기법은 오랜 시간 미술사에서 화두가 되어왔다. 1838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입체의 환영을 만들어 내려 한 60여 점의 다양한 미술 작품을 통해 우리의 뇌가 어떻게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지, 또한 이를 이용해 작가들은 어떠한 효과와 장치를 고안해 왔는지...
에곤 실레, 1911, 종이에 채화 및 흑연,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제공 에로틱하고 파격적인 화풍으로 명성을 떨친 파리스쿨 출신의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에곤 실레(Egon SCHIELE), 그리고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수채화, 드로잉 및 판화작품을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메트브루어(The Met Breuer)에서 관람할 수 있다. 세 작가의 작품을 한 장...
무제, 1968, 아르곤라이트, 픽시글래스, 고주파 생성기, 휘트니미술관 제공추상화 작가로 시작해 1960년대 중반 서부에서 일어난 ‘빛과 공간 미술 운동’(Light and Space Movement)을 이끈 몇 안 되는 여성 작가 중 한 명인 메리 코스(Mary CORSE, 1945- )의 첫 번째 미술관 개인전이다. 빛이 예술작품의 주제이자 동시에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
<도깨비>의 한 장면, 뉴욕현대미술관 제공, 사진: 잰 딘(Jan DEEN)32세로 짧은 생을 마감한 이란계 미국인 무대감독 레자 앱도(Reza ABDOH, 1963-95)가 무대예술 역사에 남긴 흔적은 거대하다. 그가 만들어 낸 무대는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연기자와 관객 모두를 한계의 경험으로 몰아붙이는 탈 장르의 영역이었다. 전시는 앱도의 첫 미술관 회고전으로 공...
제시카 월(Jessica WOHL), 이렇게 계속 살 수는 없어, 2016, 천조각들로 퀼팅, 작가 제공 ‘크래피티즘’이란 공예를 의미하는 단어인 ‘크래프트’와 ‘액티비즘’이 합쳐진 신조어이다. 세계 각국의 공예 작가들은 뜨개질, 퀼트, 재봉틀, 글루건 등 그들만의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의 부당한 현실을 비판했다.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탄생한 작...
유령마을, 1996, 종이, 마분지, 플라스틱 외, 120×570×240cm, 작가 제공 콩고 출신의 보디스 아이섹 킹겔레스(Bodys Isek KINGELEZ, 1948-2015)는 모국이 벨기에에서 독립하자 더 평화롭고 발전된 유토피아를 꿈꾸며 빌딩 등 사회적 기반시설을 채워 넣은 모델을 만들었다. 이 활기 넘치는 작은 도시는 음료수캔, 병뚜껑, 폐지 등의 재활용품으로 제작되었으...
손턴 다이얼, 죽음을 거부한 역사(History Refused to Die), 2004, 오크라 줄기와 뿌리, 옷, 콜라주 드로잉, 주석, 철사, 강철, 석공석, 강철사슬, 에나멜 및 스프레이 페인트, 259.1×221×58.4cm, ⓒ손턴 다이얼20세기 초반, 국내에 널리 알려진 바스키아 이전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의 작품은 어떠했을까. 쉽게 상상하기 어렵다. 전시는 미국에서도 인종차...
사람의 아들, 1964, 개인 소장, ⓒ2017 C. Herscovici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사진: Banque d'Images, ADAGP / Art Resource, NY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1898-1967)는 초현실주의의 대표작가이지만 그의 목소리는 오히려 초현실주의 운동에 갇혀 있었다. 전시는 1940-60년까지 그의 후기 작품을 조명하는 첫 전시로 모더니즘에서부터 우리 ...
크리스찬 라크르와, 웨딩 앙상블, 2007-08, 아트넷 제공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의상 연구소(The Costume Institute)는 2018년 기관 특별전의 주제를 ‘중세미술과 패션 사이의 대화’로 정하고 컬렉션 중 엄선한 의상들을 대중에 선보임으로써 가톨릭교의 전통과 역사에서 패션이 가지는 의미를 되짚어 본다. 바티칸 외부에서는 단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교황의...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이번 전시의 참여작가 다섯명은 각기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로 같은 질문을 던진다. 우리가 미래를 이해하는 방식을 세계화가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말이다. 듀안 지안유(Duan JIANYU)는 회화와 조각, 웡 핑(Wong PING)은 디지털 시대에 급격하게 소외되어가는 장년층에 대한 애니메이션, 린 일린(Lin YILIN)은 VR 영...
무제, 2016, 종이에 연필, 물감, 비즈왁스 및 피그먼트, 뉴뮤지엄 제공이집트 출신 작가 안나 보기구이안(Anna BOGHIGUIAN, 1946- )은 1970년대부터 전 세계를 떠돌며 여러 사회를 접하였고 이방인과 외국인으로서의 감상을 정리해 왔다. 종이를 잘라 만든 인형과 커튼처럼 늘어진 그림은 서민극의 대중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떠올리게 하며, 다수의 작품은 미국으...
정체성을 다루는 온라인 비디오들, 2018, 전시기획자 제이슨 에핑크 제공, 사진: 애론 탐슨인터넷은 우리가 동영상을 접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매일 백만 시간 분량의 온라인 비디오가 생산되고, 이것은 영화나 TV 프로그램과는 성질을 달리한다. 택배 상자를 같이 뜯거나, 시청자와 함께 외출 준비를 하는 비디오 또는 브이로그(Vlog...
전시 전경, 작가 제공미국 작가 제이슨 모런(Jason MORAN, 1975- )의 작업은 작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실험적인 작곡을 한 후, 오브제와 사운드의 두 요소를 결합해 마치 미술과 연극이 합쳐진 무대를 만들어 낸다. 미술관에서의 첫 개인전인 이번 전시에서 관객은 모란의 초기 작업인 입체작품과 ...
살바도르 달리, 간부회의 경주와 긴 이야기, 1969, 석판화성서상의 여행기, 재미있는 모험담, 전래동화 등을 주제로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등 수많은 작가가 이미지와 텍스트의 경계를 오가는 작업을 해왔다. 1440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와 압착 프레스의 발명 이후로 작가 역시 에칭...
베리 험프리즈, 2015년 3월 26-28일, 2015, 캔버스에 아크릴, 사진: 리처드 슈밋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 )는 지난 50년간 친밀한 관계를 맺어온 사람들을 그의 LA 스튜디오로 초대하여 직접 보고 그리는 인물화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가족, 스튜디오 직원, 미술계 동료와 래리 가고시안(Larry GAGOSIAN), 프랭크 게리(Frank GEHRY), 존 발...
황제나비, 2011, 마이크로컨트롤러, 라이트 센서, 전자 센서, 알루미늄, 작가 제공멕시코시티의 외곽에 있는 농경 지역에 거주하며 나후아 언어와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를 운영하는 작가 겸 엔지니어 페르난도 팔마 로드리게스(Fernando PALMA RODRIGUEZ, 1957- )의 작업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가동되는 로보틱 아트이며 미국에서의 첫 개인전...
케이디 놀랜드, 무제, 2008, 워커아트센터 제공 피터 휘슐리와 데이빗 와이스(Peter FISCHLI&David WEISS)의 1987년 영상작품 <세상이 돌아가는 법>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어찌 보면 ‘하찮은’ 재료를 사용하는 작가의 작품을 모았다. 주로 콜라주나 아상블라주 작업이 많으며, 뉴욕 거리 위에 눌어붙은 찰흙부터 로...
작자 미상, 라파엘의 <전염병> 이미지가 그려진 마졸리카, 1535-40,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 최근 윌리엄 클락(William A. CLARK, 1839-1925)의 주요작품인 마졸리카(이탈리아의 도기)를 입수한 기념으로 컬렉션 중 90여 개의 작품을 전시한다. 15세기 이탈리아 판화가 당대 생산된 마졸리카나 입체 동판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
파고다, 1982, 캔버스에 아크릴 및 직물, 홀마크 소장품 제공선구적인 페미니스트 작가 미리엄 샤피로(Miriam SCHAPIRO, 1923-2015)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기획된 전시는 작품 29점과 영향을 받은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 28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식적인 패턴과 직물을 사용한 여성적인 공예기법으로 남성 우월주의 또는 저급 미술로서의 공예에 대한 시각...
그리어 랭크턴(Greer LANKTON), 레이첼, 1986, 종이죽, 철사, 철판 및 아크릴 물감,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제공이번 전시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소장품과 여러 외국 미술관에서 대여한 총 120개의 작품을 선보이며 14세기 유럽부터 현대미술까지 700년의 조각상 역사를 살펴본다. 피부색을 모방하기 위해 조각상에 색채를 입히거나 실제 인체를 본떠서 그대로...